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 글에 이어서
2차 전지의 핵심소재인
양극재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차와 2차 전지 시장
그리고 2차전지의 원리에 대한 글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2022.02.25 - [재테크/공부] - 전기차 배터리 2차 전지 산업 (양극재, 음극재가 뭐야?)
양극재 종류에 따른 배터리
이전 글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양극재는 배터리에서 중요한
용량과 전압을 결정짓는 소재입니다.
전기차에서 배터리가 생산원가 중
30-40%를 차지하는 것처럼
양극재는 배터리에서 생산원가의
35% - 50% 정도를 차지하고 있어서
배터리 소재중 비중이 아주 큽니다!
주로 사용 되는 재료는
니켈(N) - 고용량
코발트(C), 망간(M) - 안전성
알루미늄(A) - 출력 특성 향상
등 금속의 종류와 비율에 따라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지게 됩니다.
가장 대표적인 양극재는 아래를 보시죠!
위와 같은 양극재 조합으로
만들어진 배터리를
삼원계 배터리라 부르고 있는데
국내업체와 중국업체에서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는 것들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위에 표처럼 국내업체들의
주력상품인 NCM, NCA에 들어가는
니켈, 코발트, 망간, 알루미늄이
전기차 배터리의 수요가 확대되면서
생산지가 한정된 광물들의 가격 역시
계속해서 상승할거라는 전망입니다.
5. NCMA
최근 새롭게 개발되어
기존의 니켈 함유량이 높은
NCM 양극재에 A알루미늄을 첨가
안전성에 출력을 더한 것으로
대용량 배터리 구현이 가능하면서도
안전성과 출력을 높이고
가격은 낮출수 있는 소재.
포스코케미칼에서 개발에 성공
이처럼 국내 업체들은
고용량, 고출력의 NCM, NCA, NCMA
중국 업체들은
낮은가격, 안전성의 LFP를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이니켈 양극재란?
니켈의 함량을 높여서
에너지 밀도를 높인 양극재
ex) NCM9시리즈(니켈9,코발트0.5,망간0.5)
그러나 니켈의 비율이 올라간 만큼
코발트와 망간의 함량이 낮아져서
안전성에 리스크가 있고
높은 기술력이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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